유안타 증권에서 고객확인(CDD)이행 촉구 카카오톡이나 이메일을 받았다면 무엇을 어떻게 확인하고 처리해야 하는지 빠르게 알아보자.
유안타증권 고객확인(CDD)이행 촉구가 뭘까?
CDD는 Customer Due Diligence로 쉽게 말하면 금융실명제다. 계좌 주인이 맞는지, 어떤 용도로 이 계좌를 사용하는지 등등을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당연한 절차이긴 한데 나는 유안타 증권의 고객 확인 이메일을 받고 갑자기 긴장이 되기 시작했다. 이유인즉슨 나는 유안타 증권이라는 이름을 처음 들어봤고 이메일에는 '이행 촉구'라는 다소 강압적인 메시지가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평소라면 그저 스팸이라고 생각하고 무시했을 텐데 이번에는 그럴 수가 없었다.
유안타 증권에서 고객확인하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면 해야 할 일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유안타증권 '고객확인(CDD)이행 촉구'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을 받고 무슨 영문인지 몰라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는 중일 것이다. 게다가 2025.12.19(금)까지 이행하지 않으면 거래가 제한된다고 하니 확인이 필요할 것 같고, 유안타에서 계좌를 개설한 적이 없는데 이건 스팸인지, 누가 내 명의를 도용한 것인지 걱정이 될 것이다. 나도 그랬다. 그래도 배운 사람인지라 이메일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나 큐알 코드 등은 클릭하지 않았고 유안타 증권의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별도로 검색해서 전화해봤다. 이 이메일이 스팸이라면 이메일에 안내 된 고객센터 전화번호도 가짜일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너무 늦은 시간이라 고객센터 연결이 되지 않았고 두 번째로 시도한 것이 계좌 통합 검색이다.
계좌 통합 검색을 한 이유
계좌 통합 검색은 내가 지금까지 살면서 개설한 은행계좌, 보험, 증권계좌, 상호금융, 대출, 카드발급 정보를 일괄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좌는 물론이고 과거에 개설하고 오래 사용하지 않아서 휴면 처리된 계좌까지 모두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나도 모르는, 내 명의의 계좌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https://payinfo.or.kr/payinfo.html
위 링크를 클릭하고 이 화면이 나오면 왼쪽 상단 메뉴에 "내 계좌 한눈에"를 클릭하고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내 명의로 개설된 계좔좌를 모두 확인하면 된다.
유안타증권에서 고객확인 이메일이 온 이유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계좌 조회를 하고 났더니 고객확인 메시지를 받은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과거에 동양증권에서 계좌를 만들고 펀드에 투자한 적이 있는데 이 동양증권이 유안타 증권에 인수되며 이름이 바뀐 것. 그때 그 동양증권의 계좌가 남아 나를 이토록 긴장하게 한 것이었다. 누가 내 명의 도용한 줄 알고 스트레스 많이 받았지 뭐야.
아무튼 계좌 통합 조회를 해본 참에 휴면 계좌도 정리하고 고객확인(CDD)이행 촉구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다. 혹시 나와 같은 톡 또는 이메일을 받은 사람이라면 계좌 조회를 해보길 바란다.